mypy에 올라타서 함수 호출자를 재귀적으로 탐색하기
카테고리 : 파이썬 (Python core, library, ...)
난이도 : 상
발표 시간 : 20분
언어 : 한국어
발표 장소 : 103호
난이도 : 상
발표 시간 : 20분
언어 : 한국어
발표 장소 : 103호
설명
정적 타입 체크를 위해 사용하는 mypy, 많이들 사용하시나요?
이 세션에서는 mypy를 응용해 함수 호출자를 찾는 스크립트를 만든 사례를 소개합니다.
소개드릴 스크립트는 레거시 파이썬 API 서버를 신규 프로젝트로 옮기는 TF에 참여하면서 사용했습니다. API에서 DB에 쓰기 작업을 할 경우만 분별해서 QA를 하고싶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가 너무 커서, 손으로 다 찾기에는 너무 많은 것이 문제였습니다. 이때 작성한 스크립트는 DB 호출을 찾는 수작업을 제거해 작업 효율 개선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발표는 스크립트를 만드는 과정을 중심으로, 왜 mypy를 써야했는지와 mypy의 내부구조 및 작동 방식을 훑어보는 내용이 포함되어있습니다.
파이썬에 이미 익숙하신 분들이라도 mypy의 동작 방식에 대해 궁금하거나, 스크립트를 어떻게 개발했는지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이 세션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얻으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발표자 소개
양경모
뷰티 플랫폼 화해의 백엔드 개발을 맡고 있는 4년차 개발자로 검색과 추천을 담당하며 여러분에게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전달해드리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광고 플랫폼 회사인 버즈빌에서 광고 상품 개발을 담당하며 광고주와 MAU 2천만의 유저들이 모두 만족하는 가치를 목표했습니다. 커리어의 시작부터 가치를 빠르게 전달하기 위한 언어로 파이썬을 사용해왔고 좋은 동료들의 도움으로 이를 다듬어나가고 있습니다. 스스로의 발전을 위해 그리고 더 많은 사람을 돕기 위해 오픈소스에 관심을 가지며 공부해왔고, 덕분에 파이콘에서 발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